꿀팁라이프

반응형

이번 시간에 다뤄볼 것은 바로 머지포인트입니다. 어제부터 시작하여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중인데 과연 머지포인트란 무엇이고 어떤 상황이길래 이렇게 논란이 되는지, 그리고 폰지 사기라는 말도 나오는데 폰지 사기는 무엇인지 이번 사태에 대해 한번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그러면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머지포인트란?

먼저 머지포인트는 하나의 결제 재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람들이 돈으로 이 머지포인트를 구매하여서 현금 대신 머지포인트로 결제를 하는 방법이죠. 머지포인트는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편의점, 마트, 빵집, 카페, 식당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왜 굳이 머지포인트로 결제를 하는가에 대해서는 머지포인트로 결제를 하는 경우 현금 및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보다 20%정도 가량의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이렇게 다양한 가맹점들과 함께 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그동안 결제도 원활하게 잘 돌아갔었습니다. 거기에 머지포인트측은 앞으로 더욱 가맹 브랜드를 늘려나가겠다고 말했고 거기에 강력한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등 공격적인 방법을 택하여 사람들에게 알음알음 퍼져나가고 있었습니다. 

 


 

머지포인트 서비스 축소 및 환불, 판매 중단 

그러던 도중 8월 11일, 머지포인트의 운영자는 가맹점의 업종을 제한하지 않으면, 현행 법령에 어긋난다는 구실을 들어 기습적으로 가맹점을 음식점으로 한정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왔던 편의점, 대형마트 등의 결제를 일방적으로 끊어버리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이에 머지포인트 이용자들은 당황했고 빠르게 환불을 하려고 하거나 남아있는 머지포인트를 전부 소모하려고 하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

분명 마트, 식당이나 카페, 편의점 등에서 20%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큰 혜택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업종이 갑자기 통보식으로 줄어들어 식당으로만 제한되었다면 머지포인트 이용자들은 선택의 폭이 줄어든 것이죠. 예를 들어 정기적으로 마트에서 필요한 물건들을 대량으로 구매하기 위해 미리 큰 돈을 머지포인트에 넣은 사람은 마트 이용이 불가능해지니 그 돈을 식당에만 써야하는게 됩니다. 또 이렇게 한번 더 통보식으로 서비스가 더 좁혀질 수도 있다는 불안감 역시 함께 하죠. 

 


 

머지포인트 환불

이에 머지포인트측은 환불신청 페이지를 통해 환불을 접수하는 경우 순차적으로 처리를 해준다고 합니다. 다만 미사용분에 한해 구매가격의 90% 환불이며, 또 순차적으로 처리해준다고 나와있지만 과연 제대로 환불을 해줄 수 있을지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도 그럴게 머지포인트측은 8월 기준으로 약 1,000억원 이상의 머지포인트를 발행하였으며 해당 회사는 누적 순손실 약 200억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과연 모든 환불 처리가 가능할까요? 

 


 

머지포인트 이용자들의 반응

당연히 머지포인트 이용자들은 이러한 회사측의 무책임한 행동에 굉장히 분노하고 있으며 특히 머지포인트가 남아있는 사람들의 경우 빠르게 중단되지 않은 머지포인트 가맹점을 찾아가서 물품을 대량 구매하거나 혹은 환불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정보 전달이 늦은 가맹 음식점들의 경우 갑자기 사람들이 머지포인트로 매상을 올려주니 좋아했다가도 뒤늦게 기사를 접하고 분노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머지포인트 폰지 사기?

이에 사람들은 혹시 머지포인트 회사 자체가 이런 것을 노린 폰지 사기가 아니냐고도 합니다. 폰지 사기는 실제로 이윤을 거의 창출하지 않으면서 단지 수익을 기대하는 신규 투자자들을 모은 뒤에 그들의 투자금으로 기존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지급하는 형태의 다단계 사기를 의미합니다. 그러다가 어느정도 돈이 모이면 그렇게 돈을 가지고 잠적하는 것이죠. 상황만 봤을 때는 머지포인트도 이와 굉장히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머지포인트는 실제로 20%정도 저렴한 할인을 제공하며 투자자들을 모았는데, 이 경우 회사에 돌아가는 수익은 제가 알기로는 따로 없습니다. 20% 할인되는게 다 적자라는 것이죠. 그러면서 계속 신규 회원들을 모으고 여러 이벤트로 머지포인트 구매를 독촉하다가 결국 이렇게 현재 상황까지 오게 된 것입니다. 

 


 

현재 상황

현재 머지포인트는 사용 가능 브랜드가 하나도 없는 상태입니다. 그런 이유로 머지포인트가 남아있는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브랜드는 아니지만 머지포인트로 결제를 할 수 있는 매장들을 찾고 거기에서 남은 돈을 소진시켰죠. 하지만 8월 13일 기준으로 그런 가맹점들은 찾아보기도 힘들 것 같고 이미 퍼질대로 퍼진 것이라 가게 업주들도 머지포인트로 결제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무리

누구나 다 자신은 사기에 걸리지 않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이용자들도 분명 마찬가지였겠죠. 많은 가맹 브랜드들이 있었고, 실제로 결제도 가능했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리고 있는 모습을 보면 당연히 사기라는 생각은 사라집니다. 다들 어떠한 대가 없이 큰 이익을 준다는 말을 항상 조심하시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