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마곡에 사는 분들은 알 수도 있지만, 마곡동에는 따로 마곡동 주민센터(동사무소)가 없습니다. 똑같이 마곡동에 살아도 누구는 관할 주민센터가 방화1동 주민센터이고, 또 누구는 가양1동 주민센터이기도 하죠. 이러한 이유로 마곡동으로 처음 왔을 때 전입신고나 그 외 주민센터를 방문할 일이 필요할 때 어디로 가야 할지 난항을 겪기도 합니다. 또한 남성분들의 경우 예비군, 민방위도 마찬가지죠. 이번 시간에는 왜 따로 마곡 주민센터가 없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정동과 행정동

왜 마곡 주민센터, 마곡동 주민센터가 없는지에 대해 알아보려면 먼저 법정동과 행정동이라는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법정동은 옛날부터 전래되어온 동의 이름으로 개인의 권리나 의무 및 법률행위시 주소로 사용되는 동 명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관련 문서의 토지 표기에는 법정동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행정동은 주민의 편의와 행정능률을 위해 적정 규모 및 인구를 기준으로 동 주민센터(동사무소)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동의 명칭입니다. 

 


 

마곡동 법정동

위에서 법정동과 행정동에 대해 짧게 알아보았는데, 마곡동은 행정동이 아닌 법정동입니다. 옛날부터 전래되어온 동이고, 행정동이 아니기 때문에 마곡동의 이름을 딴 마곡 주민센터, 마곡 동사무소가 없는 것이죠. 

 


 

마곡동 거주자들은 그러면 어디로?

지도로 마곡동을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결코 적지 않은 면적이며, 2010년대부터 마곡 발전으로 인해 거주자들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지금이야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대부분의 일을 처리하지만 과거에는 직접 동사무소(주민센터)에 들렀어야 하는데, 마곡동을 하나의 행정 건물에서 모두 관리하기에는 당연히 무리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히 지역과 인구를 생각하여 행정동으로 나누어 동사무소를 설치하고 운영하게 된 것입니다. 

 

현재 마곡동은 방화1동, 공항동, 발산동, 가양1동 4개의 행정동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 주소에 해당되는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되겠습니다. 

 


 

따로 마곡 주민센터가 생길 수도 있나요?

마곡 주민센터가 생기려면 따로 행정동이 생겨야 합니다만, 가양1동의 경우 사실 70% 정도가 법정동이 마곡동입니다. 마곡동 주민센터가 따로 생긴다면 가양1동 주민센터는 이용자가 70% 줄어든다는 것이죠. 또한 마곡 주민센터를 어디에 지어야 할 지를 두고도 마곡동 주민들끼리의 마찰이 있을 것이고, 어디까지를 마곡동 행정구역으로 정하느냐에 따라 기존 방화1동, 발산동, 가양1동, 공항동 주민들의 반발도 있을 수 있겠죠? 또한 행정자치부 장관까지 올라가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제약이 있기 때문에 마곡동 주민센터가 따로 생길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마곡동에 관해서 왜 마곡 주민센터가 따로 없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서 마지막으로 설명드리면 옛날부터 정한 동 이름이 법정동, 법정동과 상관 없이 행정을 위해 지역 인구 수, 면적 등을 고려하여 생겨난 동 이름이 행정동입니다. 주민센터는 행정동 기준으로 세워지기 때문에 법정동인 마곡동은 따로 주민센터가 없는 것이며 대신 마곡동을 이루고 있는 네 개의 행정동(방화1동, 가양1동, 공항동, 발산동) 주민센터에서 행정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