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서울 강서구 방화동, 마곡동에서는 비행기 소음이 심한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결론부터 설명드리자면 방화동에서만 20년을 넘게 살고 있는 당사자로서 먼저 정답을 알려드리자면 소음을 느끼지 못 할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김포공항

먼저 김포공항 하면 많은 분들이 이름 때문에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착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서울 강서구 방화동에 위치해 있는 공항으로, 그렇게 큰 공항은 아니며 국내선의 경우 제주, 부산, 광주 등 노선을 운행하고 있고, 국제선의 경우에는 일본(도쿄, 오사카), 중국(베이징, 상하이), 대만(타이베이) 노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방화동은 아얘 김포공항이 있는 동이고, 마곡동 역시 김포공항에서 그렇게 멀리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방화, 마곡동은 비행기 소음이 심할 것이라는 의문심을 들게 하는 것이죠. 

 


 

김포공항 소음지도 

공항소음포털 홈페이지에서는 국내 각 공항별로 비행기 소음을 측정하여 위와 같은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김포공항을 선택하고 소음등고선을 참고하면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김포공항 비행기 운항으로 인한 소음은 대각선으로 길게 퍼져있는 모양입니다. 

 


 

소음지도로 보는 방화동, 마곡동 비행기 소음 

보시다시피 방화동, 마곡동 부근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화동, 마곡동에는 비행기 소음이 심할 것이다라는 것은 단순한 착각이라는 것이죠. 뭐, 실제 방화동 거주하고 있는 사람으로도 비행기 소음으로 피해를 본 적은 없습니다. 당연하게도 가양동이나 발산동, 염창동 등도 마찬가지로 비행기 소음 피해가 없는 동이구요. 

 


 

오히려 신월동이 비행기 소음이 더 크다? 

오히려 김포공항에서 방화동, 마곡동보다 훨씬 떨어져 있는 양천구 신월동이 김포공항 비행기 소음으로 주민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신월동 비행기 소음'으로 포털 사이트에 검색을 해보면 기사가 많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에도 신월동 비행기 소음으로 검색할 시 얼마나 소음이 나는지 영상으로 촬영된 것들이 여럿 있으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방화동이나 마곡동으로 이사 및 주변 회사로 이직 등을 고민하는 분들이 한 번쯤 궁금해할 수도 있는 부분이라 글을 작성해봅니다. 뭐, 사실 이것보다 더 많이 받는 오해는 김포공항이 경기도 김포에 있을 것이라는 것이죠.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