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바로 재난지원금으로 술, 담배를 구입 가능한지에 대해서입니다. 먼저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국민지원금으로도 불리며 9월 6일부터 10월 29일까지 소득 하위 88%의 국민들에게 인당 25만 원씩 지급됩니다. 재난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는데요, 온라인은 카드사나 상품권 홈페이지, 어플 등을 통해서, 오프라인의 경우 제휴 은행이나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받은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으로 과연 술, 담배 구입이 가능할까요?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담배, 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구입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에서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는데요, 거의 대부분의 편의점에서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술, 담배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술은 편의점 가격이 조금 비싸다고 느껴지면 국민지원금 사용처 마트를 찾아서 그곳에서 구매하는 방법도 있죠. 담배의 경우 어디에서나 4,500원으로 같기 때문에 편의점에서 구입을 하여도 상관이 없겠죠? 

 


 

담배손님을 반기지 못하는 편의점

우선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인 국민지원금은 대형마트나 백화점, 온라인몰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편의점에서 구매를 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지만 편의점 업계에서는 그렇게 큰 기대를 품고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지난 번 가구별로 지급되었던 재난지원금 당시에도 대부분 담배의 수요만 늘었기 때문인데요, 편의점주 입장에서 담배는 굉장히 낮은 마진을 남기는 품목이기 때문에 담배 매출이 올라도 그로 인한 실제 수익은 적은 편이라는 것입니다. 

 


 

편의점주 눈치를 봐야하나?

솔직히 개인의 입장에서 이번에 지급되는 5차 재난지원금으로 담배만 산다는 것은 편의점주 입장에서 봤을 때 반기지 못하는 이유는 마진율은 낮은 반면 매출은 늘어나는 셈이기 때문이죠. 이 매출액에 따라서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을 받을수도, 못 받을수도 있는데 매출이 높으면 못 받을 확률이 늘어나겠죠? 하지만 어디까지나 편의점주 사정이며 개인들이 그렇게 깊게 상관할 바는 아니라 생각됩니다. 또 담배를 사면서 마실 것이라던가 이것저것 추가적으로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죠. 

 


 

마무리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25만원을 어떻게 사용하던 본인의 마음이라고 생각됩니다. 술을 구매하던, 담배를 구매하던, 식당에서 음식을 먹던, 배달음식을 시켜먹던 본인의 선택이죠. 애초에 마음대로 쓰라고 준 돈이니까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