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이번 시간에 다뤄볼 이야기는 술 안주로도, 야식으로도 적합한 음식인 닭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닭발에 많이 들어있다고 하는 콜라겐 부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이야기할텐데요, 과연 그 진실은 어떤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닭발

먼저 닭발은 오독오독 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납니다. 특히나 촉촉하고 쫀득한 식감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음식이죠. 거기에 매콤달콤한 양념과 함께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뼈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발라먹기 귀찮고, 발라먹어도 뼈에 붙어 버려지는 부분이 많아 살이 별로 없는 것 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무뼈 닭발이 많이 출시되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주고 있습니다. 

 


 

닭발 콜라겐

닭발에는 콜라겐이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콜라겐을 가열하면 분해되어 젤라틴이 되는 형식이죠. 그렇기 때문에 닭발이 조리되어 나온 뒤 꽤 시간이 지나 식게되면 굳게 되어 여러 닭발들이 서로 붙게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콜라겐은 피부나 연골의 구성 성분이기 때문에, 먹거나 바르면 피부 탄력이나 또는 뼈에 좋다는 효능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닭발의 콜라겐 역시 먹으면 실제로 효과가 있을까요? 

 


 

닭발 콜라겐의 효능, 효과의 진실

콜라겐은 단백질의 일종입니다. 그리고 이 단백질은 소화기관에서 다양한 소화작업을 통해 아미노산으로 분해됩니다. 결국 이 아미노산이 흡수되서 다시 콜라겐이 되어야 효과가 있는 것인데, 그렇지 않다는 것이죠. 또한 일반적으로 콜라겐은 단백질보다 분자량이 크기 때문에 제대로 소화 및 흡수가 되지 않고 거의 대부분 그대로 배출됩니다. 결과적으로는 닭발의 콜라겐 성분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게 극단적으로 피부나 뼈에 효과가 있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의사들의 콜라겐 관련 Q&A

애초에 콜라겐 성분을 따로 추출하여 영양제로 파는 것들도 사실상 만족스러운 효과를 보기엔 미미하다고 의사들이 입을 모아 이야기합니다. 더불어 저분자 콜라겐, 어류 콜라겐 등은 더 좋다고 하며 마케팅 전략을 펼치지만 현재로서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는 없습니다. 

 


 

마무리 

아무래도 콜라겐이 피부나 뼈를 구성하는 성분이고, 이게 특정 식품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니 해당 식품을 파는 곳들에서 잘 모면서 먹으면 피부가 좋아진다 등의 마케팅을 펼친게 속설의 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당연히 안 먹느니만은 못하겠지만 약처럼 먹는다고 해서 극단적인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라는게 결론입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