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백종원에 관한 논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백종원은 성공한 사업가이자 TV방송에도 얼굴을 자주 비치며 그뿐만아니라 유튜브 채널도 구독자가 굉장히 많습니다. 실제 길거리에 나가보면 쉽게 백종원 프렌차이즈 식당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전까지는 백종원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대다수를 차지하였으나 점차 반응이 좋지 않아지고 있습니다. 무슨 일일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종원때문에 한돈 뒷다리살 가격이 올랐다? 

사실 뒷다리살은 앞다리살, 삼겹살과 같은 부위에 비해 굉장히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현재도 다른 부위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긴 합니다만, 연초에 비해 40%가량 뛴 가격이 되었죠.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백종원이 계속적으로 뒷다리살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 수요가 늘어난 탓에 가격이 올랐다고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백종원 연돈 볼카츠 

연돈 볼카츠에 대해서 알려면 먼저 백종원의 골목식당과 연돈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연돈이라는 돈까스집이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하게 되었는데 백종원이 극찬을 하며 "우리나라 돈까스 끝판 왕이에요!", "망하면 내가 책임진다"등의 말로 급격하게 인기가 많아진 집이죠. 이러한 연돈은 새벽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로 인해 논란이 생기기도 했고 주변 상인들의 따가운 눈초리를 받기도 했으며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결국 골목식당에 다시 출연하여 제주도로 이사가는 모습이 나옵니다.

그렇게 제주도로 이사를 흑돼지를 이용하여 돈까스를 만들고 장사를 하는 연돈은 현재까지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죠. 그런 연돈에서 다른 제품을 개발하여 따로 가판대처럼 해놓고 판매를 시작한 것이 바로 연돈 볼카츠입니다. 뭐, 사실 여기까지만 해도 전혀 문제가 없었죠. 

 


 

연돈 볼카츠의 프렌차이즈화 

백종원은 연돈과 손을 잡고 프렌차이즈 '연돈 볼카츠'를 개설하게 됩니다. 이걸 시작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비난받기 시작하죠. 안그래도 상권에 백종원 프렌차이즈가 넘쳐나는데 거기에 또 새롭게 프렌차이즈를 만든 것도 문제일 수 있으며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그간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는 연돈이 몇 차례 방송에 나왔습니다. 즉, 공중파 방송으로 인해 크게 인지도가 높아진 연돈과 손을 잡고 프렌차이즈를 한다면 공중파 방송을 이용해 돈을 버는 것이 아니냐라는 비판이 핵심이죠. 거기에 선보이는 볼카츠의 주 재료가 앞부분에서 언급했던 한돈 뒷다리살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더욱 백종원 때문에 뒷다리살 가격이 올랐다고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백종원은 현재 사람들에게 좋은 눈초리보다는 좋지 않게 바라보이며 그의 유튜브 채널에도 이렇게 연돈 볼카츠를 만드는 영상을 올렸고 해당 영상은 보시다시피 싫어요가 다른 동영상들 대비 엄청 높은 편입니다. 해당 영상에서 백종원은 "뒷다리살을 많이 쓰자는 의미해서 뒷다리살을 활용한 멘치카스를 만들어보겠다", "이 방송이 나갈 때쯤이면 많이 알려졌을 수도 있다. 멘치카스라고 안 하고 볼카츠라고 이름을 지었따"고 말했습니다. 

 


 

정말 백종원 때문에 올랐을까?

일단 2021년 9월 뒷다리살의 도매가는 1kg당 3,800원으로, 1년 전인 3025원 대비 25.% 올랐습니다. 올해 초 2750원까지 떨어졌었던게 지난 6월 3,000원을 돌파하고 계속 오르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게 뒷다리살만 올랐다면 더 백종원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삼겹살의 경우도 2021년 9월 도매가는 kg당 19,750원으로 연초 대비 41% 올랐고 1년 전보다도 12.6% 비싼 가격입니다.

그럼에도 한돈 뒷다리살 인상폭은 삼겹살보다 더 높은 걸 알 수 있는데 이는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전 세계적인 물류 대란이 일어났고 그로 인해 수입산 뒷다리살의 가격이 크게 올랐고 그러면서 뒷다리살 수입육 시세가 한돈 뒷다리살보다 비싸지니까 각 업체들이 국산 뒷다리살을 찾으며 가격이 비싸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마무리

이번 사태에 대해 한 외식 관계자는 "한돈 소비 촉진에는 동의하지만, 그 수익이 백 대표에게 돌아가도 좋다는 얘기는 아닐 것"이라며 "수익의 일정액을 한돈 농가에 환원하는 등 방안을 고려해볼 만하다"고 말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이때까지 골목식당에 여러번 출연한 연돈과 함께 프렌차이즈를 내는 것은 어떻게 보면 방송 효과를 개인의 이득을 위해 이용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생각이 스멀스멀 드네요. 뒷다리살 가격 오른 것은 백종원때문이 아니더라도 말이죠.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