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서울에 살고계신 분들 위주의 팁인데요, 바로 서울시 따릉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그 요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릉이는 2015년 10월 서울에 정식 운영을 시행한 완전 무인 공공자전거 대여 서비스입니다. 

 

서울 지역에 살다보면 저 초록색 자전거를 흔하게 볼 수 있고, 타고 다니는 사람도 은근히 많은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QR코드형 따릉이인 뉴 따릉이도 도입중이고 정류장도 계속 많아지는 중이죠. 

 


 

따릉이 이용방법

따릉이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선 스마트폰으로 앱스토어에서 따릉이 어플을 받아야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신 후 회원가입까지 해주시고,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까지 마치셨으면 따릉이 앱에 이렇게 지도가 나오고, 초록색, 노란색 원들이 보일텐데요, 초록색 원은 LCD형, QR형 따릉이를 대여 및 반납가능하고, 노란색 원은 QR형 뉴따릉이만 대여 및 반납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직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구매하지 않았으니 이용권부터 구매해야되는데요 좌측 위 메뉴를 누르신 후 '이용권 구매'를 클릭해줍니다. 

 

정기권의 경우에는 해당 기간동안 따릉이를 언제든 빌려서 구매내역에 따라 1시간 혹은 2시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일권은 하룻동안 1시간 또는 2시간 이용가능하며 단체권은 한 명이 여러 대의 따릉이를 빌릴 때 사용되죠. 

 

※ 사람들이 많이 헷갈려하시는게 정기권을 포함하여 일일권, 단체권 역시 하루에 1번만 이용 가능한게 아니라 하루에 여러번 이용도 가능합니다. 

 

빌린 후 제한시간이 되기 전에 반납, 그 후에 다시 빌리는게 가능하다는 이야기죠. 

 

이용권을 구매 완료 하셨으면 근처 따릉이 대여소로 이동하여, 지도에서 현재 있는 대여소클릭해주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따릉이 LCD형의 경우에는 이런 식으로 빌릴 거치대 번호의 자전거를 체크해주신 뒤 아래의 대여 버튼을 누르면 대여신청이 됩니다. 

 

그 후 회원가입시 입력한 비밀번호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시면 잠금장치가 풀리면서 대여 완료! 

 

 

뉴 따릉이, QR형의 경우에는 따릉이 어플을 켰을 때 나오는 하단에 대여하기 버튼을 눌러서 이렇게 뉴 따릉이 안장 아래에 있는 QR코드를 입력해주시면 손쉽게 대여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선 블루투스가 켜져있어야되니 꺼져있는분은 먼저 블루투스를 켜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오늘은 따릉이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저도 그냥 큰맘먹고 1년치를 구매하여 가끔 장보러 갈때나 동네에서 약속이 있을때 이용하곤 한답니다. 

 

일일권도 나름 메리트가 있지만 따릉이를 자주 이용할 것 같으신 분은 정기권을 끊는게 더 이득이고, 한번에 1년치 끊기가 너무 부담스러우면 30일권을 먼저 이용해보신 뒤 얼마나 자주 타는지 확인하고 어떤게 이득인지 비교하신 뒤에 그 다음 정기권을 구매하시는 것도 좋겠죠? 

 

갈수록 진짜 따릉이 정거장 만들려는데가 많은데 개인적으로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편리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