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구글 주소창에서 무언가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자동으로 검색어가 완성되는 기능을 끄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동완성이 물론 편의를 위해서 만들어진 기능이겠지만, 얼마 전 크롬 업데이트 이후 사용한다고 따로 설정을 해두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으로 실행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나 검색엔진으로 구글 크롬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더 많이 불편함을 겪고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자동완성 기능을 끄기 위해 검색을 잔뜩 해보았지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시피 했고, 그래서 결국 다운그레이드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문제의 시작, 구글 주소창 자동완성

어떤 식의 자동완성이냐면 구글 크롬 주소 창에 예전에 '유튜브 프리미엄'이라는 검색을 한 적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이후에는 '유튜'까지만 검색해도 자동으로 '유튜브 프리미엄'이 완성되버립니다. 

그걸 못보고 '유튜브 프리미엄'을 전부 검색하게 되면 '유튜브 프리미엄미엄'이라는 검색어가 완성이 되죠. 자동으로 완성해주니 그냥 완성되었을 때 멈추고 검색하면 좋은게 아니냐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만, 예를 들어 저 상황에서 '유튜브 영상'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려고 해도 자동으로 이전에 검색한 적이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이 먼저 자동완성 된다는 점이죠.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를 다 입력하고 뒤에 부분을 지워야 되는 번거로움이 남습니다. 

 


 

문제의 원인, 크롬 업데이트

문제의 원인이 무엇일까 열심히 찾아보다가 최근 업데이트 된 크롬 버전 100.0.4896.60의 문제임을 확인했습니다. 해당 버전으로 업데이트 이후 주소창에 한글을 한 번 검색하여 기록이 남게 되면 자동완성 리스트에서 선택하지 않아도 자동완성이 실행되는 버그죠. 반면 주소창이 아니라 구글 검색창에서 검색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검색해봐도 나오지 않는 해결법

이미 구글 크롬 자동완성 기능을 해제하는 방법은 인터넷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을 보고 따라해보아도 문제는 전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2022년에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고 나서 생긴 버그라 그런듯 했습니다. 계속 검색을 할 때마다 자동완성이 되니 은근히 신경이 쓰였고, 결국 크롬을 이전 버전으로 돌리는 다운 그레이드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크롬 다운그레이드 

1. 크롬 자동 업데이트 해제하기 

'시작' - '실행'에서 'msconfig'를 눌러 열어줍니다. 

'서비스' 탭에서 'Google 업데이트 서비스' 두 가지에 왼쪽 체크박스를 해제해주시고 '적용'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런 창이 뜨는데 '다시 시작하지 않고 끝내기(X)'를 눌러줍니다. 

다시 '시작' - '실행'에서 'taskchd.msc'를 입력해줍니다.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를 눌러준 뒤 나오는 목록들 중 'GoogleUpdate'로 시작하는 두 개를 찾아 마우스 우클릭 후 '사용 안 함(I)'으로 설정해줍니다. 

로컬디스크C - ProgramFiles (x86) - Google - Update 경로로 들어갑니다. 이후 안에 있는 파일들을 전부 삭제해줍니다.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Chrome(크롬)을 찾아 마우스 우클릭, 제거를 눌러줍니다. 여기까지의 과정이 구글 크롬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끄고 주소창 자동입력 버그가 있는 버전의 크롬을 제거한 것입니다. 


2. 크롬 구버전 설치 

여기(https://softwaresde.com/windows/download/google-chrome-1012-7672.html)를 눌러 크롬 구버전을 설치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해당 버전은 구글 크롬 자동완성 버그가 생긴 100버전의 직전 버전인 99버전입니다. 

페이지를 조금 내리면 이런 화면이 보일텐데 잠시 기다려줍니다.  

해당 화면이 위처럼 변하면 자신의 윈도우가 32bit인지, 64bit인지에 따라 맞는 것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해줍니다. 그러고 나서 다운로드 된 파일을 실행하여 크롬 99버전을 설치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다운그레이드가 완료되었고 주소창에 검색을 할 때 자동완성이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주의할 점

재설치 이후에는 다시 구글 계정 로그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구글 계정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파악하고 있어야 되고 인증 과정을 거칠 수 있는 기기가 사전에 마련되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아이디, 비밀번호를 알고 있었고, 입력 후 스마트폰으로 추가 인증을 진행했습니다. 

 


 

마무리 

한번 신경쓰이니까 도저히 그냥 둘 수 없었던 자동완성, 결국 다운그레이드를 한 결과 정상적인 검색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뭐 사실 시간이 지나면 이후에 알아서 버그를 수정할 수도 있겠지만, 문제는 지금 당장 거슬린다는 점이었죠. 저같은 분들 꽤나 있을 것 같아서 이렇게 포스팅으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