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이번 시간에 다뤄볼 내용은 최근 굉장히 이슈가 되고 있는 무지출 챌린지입니다. 과연 무지출 챌린지는 무엇인지, 어떤 방법으로 실행하는지, 그리고 여러 가지 팁들까지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무지출 챌린지 뜻

지출을 하지 않는다는 '무지출'과 도전을 영어로 한 '챌린지'가 결합된 말입니다. 말 그대로 지출을 아얘 하지 않는것을 의미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지출을 줄이는 도전을 의미합니다. 

 


 

무지출 챌린지 왜 하는 걸까?

2022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물가가 폭등했고, 이는 대한민국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특히 식료품이나 외식 물가가 급격하게 상승한 것이죠. 그러다 보니 젊은 층들의 주머니가 순식간에 가벼워지고, 이에 절약을 결심하는 사람들이 무지출 챌린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게 SNS나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들을 타고 퍼지면서 너도나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무지출 챌린지 하는 방법

하는 방법은 단순합니다. 그냥 평소의 생활에서 돈을 최대한 절약하면 됩니다. 평소에 식당에서 밥을 먹고,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고, 별로 먼 거리가 아니더라도 택시를 이용하거나 했다면 그런 부분들에서 최대한 지출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돈을 거의 쓰지 않았음을 가계부, 금융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SNS에 인증하면 됩니다. 본인이 SNS를 하지 않는다면 자신 혼자만의 도전이 되는 것이고, 혼자서만 뿌듯해하면 되고, SNS를 한다면 자신의 글을 본 다른 사람들에게도 자극이 될 수도 있겠죠. 

 


 

무지출 챌린지 팁 

무지출 챌린지 팁이라곤 했지만 사실상 돈을 아껴 쓰는 팁과 전혀 다를게 없습니다. 가장 일상에서 해당되는 세 가지 팁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누구나 알고 있는 팁들이죠. 

 

1. 외식/배달음식 줄이기

특히나 먹는 것과 관련해 나가는 돈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비만 줄여도 충분히 돈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달어플의 경우 간편하게 집에서 주문이 가능하고 그만큼 음식의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배달음식을 자주 시켜먹는 분들이라면 배달음식을 최대한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요즘에는 배달비도 무시 못하는 수준이죠. 여기에는 커피도 포함됩니다. 


2. 택시 이용 줄이기

걸어갈 수 있는 거리는 가급적 걸어가는게 좋고, 목적지가 만약 좀 멀어도 대중교통으로 갈 수 있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가는 것이 좋습니다. 급한 일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대중교통 혹은 걸어서 운동 효과까지 누려보세요. 


3. 술자리 피하기

사실 음주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종종 친구들끼리 모여서 술을 마시곤 합니다. 주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주량이 어느정도 강한 친구들이 있다면 그만큼 술값은 계속 올라갑니다. 거기에 2차나 노래방을 갈 수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많은 지출이 생기게 됩니다. 특정 기간을 정해서 그동안만 술자리를 참아보는게 어떨까요? 

 


 

무지출 챌린지 기획재정부의 독려 

한편 2022년 8월, 무지출 챌린지가 유행하기 시작하자 기획재정부는 이 챌린지를 독려하는 이미지를 배포하여 논란이 된 바가 있습니다. 무지출 챌린지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 무지출 챌린지는 지출을 하지 않는 챌린지인데요, 이는 얼핏하면 기획재정부가 국민들에게 '한 푼도 쓰지 말아라'라는 인식을 준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자영업자들은 손님이 뚝 끊기게 되겠고, 아르바이트생을 자르고 그런 식으로 경제가 무너지기 때문에 합리적인 소비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무지출 챌린지 민폐 (블라인드)

한편 인터넷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는 후배가 무지출 챌린지를 한다고 커피를 사달라고 한 것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도 나왔습니다. 자신의 돈은 쓰면 안되고 선배의 돈은 써도 된다는 마인드이기 때문에 이를 본 네티즌들은 '민폐다', '그럴거면 왜하냐', '남한테 피해주면서까지 하는게 이상하다'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마무리 

무지출 챌린지라고 해서 진짜 하나도 돈을 쓰지 않기란 굉장히 어렵습니다. 집 안에만 있는 백수라면 또 모를까, 학교나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에겐 매우 어려운 일이죠. 무지출 챌린지를 진짜 지출을 하나도 하지 않는 도전으로 보는게 아니라 얼마만큼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느냐가 핵심인 챌린지입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