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입니다. 점점 외출시 지갑을 들고가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도 그럴게 스마트폰으로 교통카드 및 대부분의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그런 사람들이라도 지갑을 들고 다니는 이유는 바로 신분증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신분을 증명할 때 사용하는 신분증은 다양하게 이용되고, 특히 술이나 담배, 음식점에서 주류를 시키거나 야간에 찜질방, PC방, 노래방 등을 이용할 때도 필요하죠. 그러나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있다면 이제 신분증을 따로 챙기지 않아도 됩니다.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진 신분증으로, 2022년 7월 28일부터 발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공공기관이나 은행, 공항, 편의점 등 기존에 운전면허증을 신분증으로 활용하던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IC 운전면허증 필수 

먼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IC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IC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기존에 면허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운전면허시험장이나 주변 경찰서를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하고, 그 외에는 안전운전통합민원(https://www.safedriving.or.kr/guide/larGuide13.do?menuCode=MN-PO-12112)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해서 만약 발급을 받으려면 운전면허증(분실시 신분증)이 필요하고, 대리신청은 불가능합니다. 적성검사 신청시 영문은 20,000원, 국문은 18,000원이고 갱신·재발급·신규 신청시 영문 15,000원, 국문 13,000원입니다. 본인명의의 스마트폰이 필요하며, 이동통신서비스에 가입하여 본인확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IC 운전면허증이 준비되었다면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신분증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줍니다. 

 

이후 어플리케이션에서 IC 운전면허증을 인증해주고, 그 외 본인확인이나 기타 작업들을 마무리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효력 및 사용예시 

기본적으로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QR을 이용하여 본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이나 술집, 은행, 관공서, 공공 웹사이트 등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마무리 

점점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나중에는 지갑을 들고 다니는 사람이 거의 없어지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점점 디지털화되는 세상이니까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