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이번 시간에 다뤄볼 내용은 일종의 증후군 중 하나인 스톡홀름 증후군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할텐데, 설명을 들어보면 이런 일이 진짜 있을까 하는 의문점이 생기기도 할겁니다. 그와 더불어 스톡홀름 증후군의 원인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톡홀름 증후군 뜻

스톡홀름 증후군은 영어로는 스톡홀름 신드롬(Stockholm Syndrome)이라고도 하며, 뜻은 인질(피해자)이 납치범(가해자)에게 동조하고 감화되어 납치범(가해자)의 행위에 동조하거나 납치범(가해자)를 변호하는 심리 현상을 뜻합니다. 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피해자가 가해자 편을 드는 현상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톡홀름 증후군 유래

각국 나라와 도시 이름을 어느정도 꿰고 있는 사람이라면 스톡홀름이 스웨덴의 수도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왜 도시의 이름을 따서 스톡홀름 증후군이라고 했을까요? 그 이유는 1973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일어난 사건 때문입니다. 당시 스웨덴 스톡홀름의 한 범죄자 남성은 은행에 침입하여 3명의 여자와 1명의 남자를 인질로 잡고 요구 조건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경찰이 남성을 체포하게 되는데, 여기서 인질들이 납치범에게 굉장히 친절하게 대하며 자신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았다 증언하며, 범인을 보호하고 경찰을 적대시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에서 스톡홀름 증후군이 유래되었습니다. 

 


 

스톡홀름 증후군 원인

이는 극한의 상황에서 엄청난 스트레스 및 두려움을 받고 있는데, 그때 가해자가 피해자들에게 해를 가하지 않고 오히려 호의를 베풀면 피해자는 가해자로부터 친절과 온정을 느끼게 되어 이러한 현상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의외로 이런 경우는 가정이나 군대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요, 평소 괴롭히거나 학대를 일삼는 부모/배우자, 선임/상관 등이 가끔씩 호의를 베풀면 이러한 스톡홀름 증후군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사실 스톡홀름 증후군이 무조건 일어난다는 것은 아니고, 실제로는 이런 증세가 나타나는 것은 더욱 소수입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