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이번 건강 꿀팁은 심하게 걸리면 엄청난 고생을 하게 된다는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내용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에서 분비된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일어나는 염증성 손상 질환을 말하는데요, 과연 역류성 식도염은 어떠한 원인으로 발병하는지, 그리고 걸리게 되면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들에는 무엇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들

걸리면 굉장히 고통받는다는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게 되는 원이는 다양한데요, 다양한 원인들중에서도 가장 흔한 원인들만 먼저 꼽아보자면 잦은 흡연과 음주,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지나친 카페인 섭취가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3가지 이외에도 많은 스트레스도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한번에 지나치게 많이 먹는 과식습관, 그리고 먹은 뒤에 바로 눕는 습관도 다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음주의 경우를 살펴보면 술을 많이 마시게 되고, 그에 따라서 안주고 계속 먹게 되겠죠?(과식) 

 

술자리가 끝나고 알딸딸한 상태로 집에 돌아오면 그대로 골아 떨어지는데, 이건 또 먹은 뒤에 바로 눕는거라 개인적으로 지나친 음주가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큰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대체로 위에서 강한 산성인 위액이 역류하며 식도를 자극하기 때문에 가슴 부위에서 목 부분까지 타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고, 이로 인해 가슴에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도 올 수 있고,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식사시 음식물을 삼킬 때 불편함이 느껴질 수도 있고, 기침을 자주 한다거나, 양치질을 해도 찝찝한 기운이 계속 남아있다거나, 목에 이물감이 심하게 느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필자도 역류성 식도염을 겪어보았는데, 목에 이물감이 느껴져서 계속 침을 삼키고, 물을 마시면서 이물감을 제거하려고 했지만 계속해서 남아있어서 굉장히 불편했던 기억이 있네요. 

 

다른 것들은 몰라도 행복한 식사시간을 방해하는 것 때문에 굉장히 기분이 나빠지는 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 질환에 좋은 음식들은 우선 양배추를 제일 추천드립니다. 

 

양배추의 경우 염증을 치료해주는 성분이 있어서 역류성 식도염으로 손상된 위 점막을 치료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 외에도 마늘, 홍상, 감자, 단호박 등이 위에서 음식물의 소화작용을 도와주기도 하고, 음식 자체들도 알칼리성이라 위산의 위력을 약하게 해주기도 하며 위 점막을 손상시키는 균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이것저것 알아봤는데, 제일 중요한 것은 원인을 미리 파악해서 걸리지 않게 조심하는것이겠죠? 

 

다들 날씨가 점점 더워지는데 더위 조심하시고 건강한 습관들로 건강 챙기시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