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최근 유튜브에서는 가짜사나이라는 영상이 굉장히 화제인데요, 가짜사나이는 '너 인성 문제있어', '4번은 개인주의야'등의 유행어를 탄생시키기도 하였죠. 그중에서 교육대장으로 나온 이근 대위는 본인이 무사트(MUSAT) 이사 이근이라고 소개하였고, 또한 훈련자들이 받았던 훈련 과정도 무사트(MUSAT) 특별과정이였죠. 그렇다면 무사트(MUSAT)는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사트(MUSAT) 뜻

우선 무사트는 Multi UDT/SEAL Assault Tactics의 약자로 해군특수전전단 다중근접전술 정도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해군 특수전전단인 UDT/SEAL에서 사용하는 고유 근접 전투 전술이자 이에 대한 훈련과 대항군 훈련, 장비 컨설팅, 민간인 대상 생존 훈련 등을 제공하는 민간군사기업의 이름입니다. 또한 해외의 분쟁지역에서 VIP의 경호작전도 수행합니다. 

 

MUSAT는 단순 근접 전투 부술이 아니라 해군 특수전전단(UDT/SEAL)의 종합 전술 체계입니다. 주로 주병기, 보조 병기, 단검, 맨손 전투 기술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전투 전술로서 이러한 기술들의 목적은 시가지 전투 및 근접 전투 작전에 있습니다. 특수전 요원들이 작전 중 다양한 돌발 상황에 대한 즉각 조치로 팀워크와 전술을 그대로 유지하며 마지막까지 그 임무를 완수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무사트(MUSAT) 특징

무사트는 아직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게 없다 보니 베일에 싸인 것이 많으며, 또한 미 해군 NAVY SEAL에서도 과정 중 무사트와 비슷한 근접 전투 전술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내부 보안으로 인해 무사트(MUSAT)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은 외부에 거의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는 민간 및 대중을 위한 프로그램들도 개발되어 구분을 위해 특수전을 위한 훈련과 일반 대중들을 위한 훈련으로 나뉘어 분류됩니다.

 

UDT에 훈련으로 방문한 타 부대원들이 무사트(MUSAT) 훈련에 참가하여 UDT 요원 한 명을 어떻게든 제압하려 했으나 오히려 훈련에 참가한 위탁 교육생 간부들이 전원 제압당했다고 하여 보여주기 식 전술이 아니라 진짜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무사트(MUSAT) 구성

해당 단체에서 교관진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은 전부 UDT/SEAL, 특전사, 정보사 등 특수부대 출신자들로만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이근 전무이사 등 몇몇 예외사례들을 제외하면 무사트를 만든 사람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교관들이 베일에 싸여있으며, 무사트 유튜브 채널과 언론 인터뷰에서도 보안상의 이유로 얼굴을 가리고 등장하고 있습니다. 

 


 

무사트(MUSAT) 훈련

무사트에서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는데, 따로 신청을 해야됩니다. UDT/SEAL의 훈련과정을 몸소 느껴볼 수 있고, 민간인 교육과정과 전문부대 교육과정이 따로 준비되어있습니다. 군용과정 군사기밀로 해당되어 관련자 외에는 비공개이지만 민간부분 교육과정은 대중에게 공개되고 있습니다. 민간교육 과정도 상당한 수준의 체력과 멘탈을 가지고 있어야만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고 하는데, 가짜사나이 1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굉장히 힘든 부분입니다. 

 


 

무사트(MUSAT)와 진짜사나이

밀리터리쪽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단체 및 기술이다보니 과거 공중파 예능프로그램이였던 진짜 사나이에서도 접선을 시도했으나 섭외를 거부했다고 합니다. 무사트는 기본적으로 보안 문제도 있는 데다가 자긍심이 강한 단체인데요, 이런 곳에서 군 상층부가 원하는 대로 대본을 짜고 멀쩡한 군부대 시설을 훼손 및 갑질까지 수많은 문제행각을 벌이는 방송촬영을 반가워할 리가 없죠. 또한 진짜사나이는 유튜브 예능 가짜사나이가 만들어지기 전부터 수 많은 주작 행태가 발견되며 가짜사나이라고 불리고 있었는데요, 이러한 것을 무사트 측에서도 알고 있을테고 그렇기에 허락하지 않은 것이죠. 

 


 

무사트(MUSAT)와 가짜사나이

2020년 7월, 피지컬갤러리라는 유튜브 채널에서 무사트와 협업하여 가짜사나이라는 프로젝트를 기획하였으며 이근 이사가 교육대장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진짜사나이는 거절하고 가짜사나이는 허락한 이유에 있어서는 첫 번째로 피지컬갤러리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김계란이 UDT 출신이며 또한 공중파 방송이 아닌 유튜브이기 때문에 다양한 제약들에서 자유로울 수 있죠. 무사트 교관들도 평소 하던대로 훈련을 시킬 수 있고, 훈련생들에게 막말 및 수위가 높은 발언도 공중파에서는 불가능하지만 유튜브에서는 가능합니다. 또한 대본같은게 있는게아니라 진짜 리얼 버라이어티이기 때문에 부담이 확실히 덜 하여 가짜사나이와 함께 한 것 같네요.

 

가짜사나이는 인터넷 방송 스트리머 및 유튜버들을 데리고 무사트 특별 훈련 과정을 실시하는 내용의 예능이였는데요, 실제 훈련 시간으로 6~7시간만에 훈련생 전원이 포기하는 바람에 특별과정은 종료되었고 이를 서바이벌 과정으로 대체하였습니다. 가짜사나이는 굉장히 많은 유명세를 타며 인기가 있었는데요, 그래서 가짜사나이 2기를 기획중입니다. 가짜사나이 1기는 훈련생들이 하루도 안되서 다 특별 과정을 포기하여 더 많은 준비된 과정들이 아쉽다고 판단되고 또한 사람들도 2기를 굉장히 원했기 때문에 2기도 진행하기로 하였고, 굉장히 많은 지원자가 몰리며 현재는 2기를 준비중인 단계입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사트에 대해서 이것저것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그냥 생각없이 '나도 가짜사나이 해보고 싶다'하는 분들이 있는데 조금만 깊게 생각해보면 굉장히 체력이 받쳐주는 사람이 아니면 굉장히 지옥이 펼쳐질꺼라 생각됩니다. 물론 그걸 원동력삼아서 한 단계 성장할 수도 있겠지만 중간에 포기하게 된다면 죽도 밥도 아니게 되죠. 이번 글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