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2021년이 왔지만 여전히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와 연말연시 특별방역을 진행중입니다. 오늘 발표된 정부의 브리핑에 따르면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2주간 연장하고 5인이상 모임 금지를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그만큼 현재 코로나 현황이 썩 좋은 상황은 아니란 것이죠. 이번 시간에는 국내 코로나 현황과 더불어 앞으로의 상황을 예측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국내 코로나 현황 

대한민국은 현재 전체 코로나 확진 환자가 62,593명이고, 검사중이 179,387명, 격리에서 해제된 사람이 43,578명, 사망자가 942명입니다. 이웃나라인 일본의 신규 확진자가 4,091명인것에 비하면 굉장히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이미 종식을 선언한 뉴질랜드나 베트남과 같은 국가에 비하면 조금 아쉬운 부분이죠. 대한민국은 현재 수도권 기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실시하고 있으며, 5인 이상 집합금지를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했죠. 

 


 

국내 코로나 예측 

최근 일별 코로나 확진자 추이를 보면 1월 1일 확진자가 824명으로 상당히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1월 2일 현재 확진이 나온 사람들도 어제 동시간에 비해 그 수가 약 100명정도 더 감소했는데요, 그로 인해 내일 발표되는 1월 2일 코로나 확진자 수는 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리두기 & 연말연시 특별방역의 효과?

몇몇 사람들은 이렇게 오늘 신규 코로나 확진자가 감소한 것이 거리두기 및 연말연시 특별방역의 효과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거리두기, 연말연시 특별방역, 5인 이상 집합금지도 물론 어느정도 효과가 있었겠지만 핵심적으로 작용한 요인은 다른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도 그럴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는 수도권 기준 12월 8일부터 실시되어 왔기 때문에 효과가 나타났으면 진작 나타났어야 하죠. 또한 연말연시 특별방역은 그렇게 큰 효과가 없었다고 생각하며 그나마 5인 이상 집합금지가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되네요. 

 


 

코로나는 한동안 감소세일것

코로나는 최소 다음 주, 길면 2주 뒤까지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감소세로 돌아설 것이라 예측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얼마 전부터 대한민국 기온이 전체적으로 급격히 낮아진 것인데요, 날씨가 굉장히 추운 날에는 집 안에 있는 것을 대부분 선호하며 그에 따라서 사람들이 최소한의 외출만 하면서 이게 결과적으로 사람들간의 접촉을 대폭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특히나 한파는 다음 주까지 지속될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최소 다음 주까지는 코로나 확산세가 꺾인다고 판단하는 것이죠. 

 


 

주의해야 되는 점

코로나 확진자가 길면 2주 뒤까지 감소세를 보일 것이라 예측했는데요, 이는 결코 사회적 거리두기가 효과적으로 작용한 것이 아니라 기후의 영향이 제일 큰 요소로 작용한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그러면 그에 따라서 날씨가 풀리게 되면 다시 확진자 수가 유지세를 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되는 점이 바로 방심이죠.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1월 17일까지 2주간 연장되었는데요, 그 사이 감소하는 확산세를 보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낮춰버리면 안된다는 것이죠. 한파가 어느정도 풀리고 그와 동시에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하되면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다시 외출하여 활동할 것이고, 이는 지난번과 다르게 엄청난 속도로 확산세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과 종식 

백신에 대한 이야기도 빠질 수 없습니다. 국내 코로나 백신 도입 계획을 보았을 때 가장 먼저 들어오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빠르면 다음 달인 2월, 늦어도 3월에 도입되는데요, 이 1,000만 명분은 우선 의료진과 노인들 위주로 접종을 할 확률이 큽니다. 그렇다면 일반 사람들이 백신을 맞는 것은 빠르면 4월, 늦으면 6월인 2분기가 되겠죠? 본격적으로 접종이 시작되는 올해 2분기부터는 코로나 확진자 수가 확연하게 감소세를 보일 것이고, 3분기를 거쳐서 4분기정도 되면 그때서야 우리나라는 코로나 종식을 선언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마무리

물론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고 앞으로의 코로나 상황을 예측한 것이기 때문에 맹신하지는 않기를 바랍니다. 또한 백신 도입이나 접종에 문제가 생겨서 더 늦게 도입이 되면 될수록 그만큼 종식 선언은 늦어지는 것이겠죠. 2021년은 코로나가 꼭 종식 되기를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