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2019년 말부터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은 전세계를 강타하고, 어느새 누적 확진자 수는 1억명을 돌파했습니다.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이제 많은 국가들이 백신 접종을 시작하고 있고, 그에 따라서 점차적으로 세계 확진자 수는 줄어들 전망인 것이죠. 하지만 아직 전반적으로 사람들이 백신을 접종받고 사태가 나아질 때 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릴 듯 합니다. 그러면서 백신 여권이란게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백신 여권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현재까지 어떻게 논의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겨진 하늘 길

무려 2019년까지만 해도 많은 사람들이 비행기를 타고 해외를 오가며 사업, 유학, 이민, 여행 등을 누려왔습니다. 하지만 코로나가 전 세계에 퍼지고 이에 대부분의 국가들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을 막기 시작했고, 이는 우리 나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로 인해서 현재 해외로 나갈 수 없게끔 되었고 이는 여러 업계에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가장 직접적으로 타격을 입은 것은 당연히 항공사며, 그 외에도 관광업으로 많은 수익을 내던 사람들도, 또 현지에서 숙박업소를 운영하는 사람, 외국인 손님들이 많았던 가게 등이 많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해를 보고 있는 사람들은 어서 다시 비행기를 타고 해외 왕래를 자유로이 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고대하고 있죠. 

 


 

백신 여권

그러면서 2020년 말, 2021년 초부터 세계적으로 백신이 보급되고 접종을 시작하게 되면서 백신 여권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쏠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백신 여권이란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았다는 접종 증명서같은 개념인데요, 백신 접종을 받았기 때문에 해외에 가서도 코로나를 전파하지 않을 뿐더러 감염도 되지 않겠죠. 실제로 아이슬란드는 백신 접종을 마친 자국민 수천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를 발급하면서 자국민뿐만 아니라 '코로나 백신 접종서'를 소지한 유럽 시민에게도 입국을 허용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전국민 40%가 이미 1차 접종을 실시한 이스라엘 역시 코로나 백신 접종사실을 증명하여 일상활동의 범위를 확대하는 녹색 여권을 발급할 방침이라고 밝혔고, 덴마크 역시 "서너달 안에 출장용도 등의 디저털 코로나 여권이 준비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폴란드,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 등 국가들도 백신 여권의 도입을 지지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절차를 준비중이죠. 

 


 

백신 여권이 발급된다면?

먼저 가장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접종을 마친 사람들에게 플라스틱 칩으로 된 증명서를 여권이나 혹은 그 외 신분증 등에 탑재하는 식으로 제공이 될 듯 합니다. 그러면서 백신 여권을 허용한 국가들끼리 백신 여권을 소지한 사람인 경우 왕래가 자유롭게 되는 것이죠. 또한 현재 코로나 사태로 우리나라의 경우 코로나로 인해 식당 밤 10시까지밖에 운영이 안되는데 이런 제한적인 것을 백신 여권을 소지한 사람들에겐 제한을 해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내의 상황

현재 국내에서는 장영욱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이 "우리나라도 지금부터 (백신 여권에 대한)논의를 하는게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또 "백신을 맞았다는 증명을 해주는 공식 문서를 발급해주는 건 접종을 시작한 모든 나라에서 하고 있다"면서 "발급 받은 증명서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죠. 

 


 

개인적인 백신 여권에 대한 생각

우선 본격적으로 백신 접종을 시작하기 전 백신 여권을 도입했을 때 문제가 없게끔, 그리고 손쉽게끔 추진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백신 여권이 도입되고 백신 여권으로 해외 여행이 가능해지는 것을 시작으로 현재 국내에 제한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건들을 백신 여권, 백신 신분증 소지자의 경우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끔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더 백신을 맞고 싶어 할 것이고, 이는 빠른 코로나 종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허나 만약 도입이 된다면 차별 관련해서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국내의 경우에는 인구가 그렇게 많지 않은데다가 정부에 의하면 충분한 백신 확보가 되었으니 도입해도 괜찮다고 보는 시각입니다. 

 


 

마무리 

과연 끝나지 않고 계속되는 코로나 세대에 백신 여권이 도입되고 여행을 떠날 수 있는 날은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하루 빨리 코로나가 종식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얼마전 설 연휴로 인해 검사 수가 확 줄었고, 설이 끝나면서 다시 확진자가 확 증가하는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다들 항상 방역수칙 지키면서 조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