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저는 가끔 VRChat이라는 게임을 플레이하곤 합니다. 이 게임은 그냥 단순하게 여러 사람들과 수다를 나누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실제 VR기기를 착용하고 플레이를 하기도 하지만, VR기기가 없더라도 PC만으로 플레이가 가능하죠. 여하튼 최근에는 사운드 부분을 잘못 건드린건지 계속 말을 할 때 웅웅소리? 노이즈? 잡음?이 발생하더라구요. 처음에는 헤드셋 문제인가 싶어서 헤드셋을 바꿔봤지만 여전히 웅웅소리는 계속되었고 진짜 이방법 저방법 다 찾아다니면서 고생을 했네요. 혹시 저와 같은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까봐 이번 시간에는 깔끔하게 마이크 노이즈, 잡음, 웅웅소리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저와 같은 방법으로 해서 해결이 안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해결이 되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이 드네요. 그러면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증상 먼저 확인해보기

먼저 본인들의 마이크에 이상이 있는지부터 파악해야 됩니다. 보통 윈도우 창에 녹음기를 검색하면 나오는 '음성 녹음기'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녹음을 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녹음을 했을 때 처음부터 끝까지 '우우웅'거리는 노이즈가 들렸었습니다. 물론 제 목소리도 녹음은 됩니다만 목소리만 나오는게 아니라 우우웅 소리와 함께 나와서 목소리가 묻히기도 하고 듣는 입장에선 거슬릴수도 있겠죠. 

 


 

손쉬운 해결 방법

트레이에 있는 스피커 모양을 마우스 우클릭해주면 나오는 맨 위에 '소리 설정 열기(E)'를 눌러줍니다. 

 


 

우측의 사운드 제어판을 클릭해줍니다. 

 


 

녹음 탭을 눌러서 마이크 부분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속성을 열어줍니다. 

 


 

마이크 속성에서 수준 탭에서 마이크 불륨을 올려주고 마이크 증폭은 0으로 바꿔줍니다. 또한 개선 기능 탭에서 '소음 억제'와 '음향 반향 제거'를 체크해주시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여기까지 완료되었다면 다시 음성 녹음기를 켜서 본인의 목소리를 녹음해보시고 여전한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 이렇게 간단했는데 괜히 헤드셋을 바꿔가면서 고통받았었네요. 물론 여기서 해결이 되면 좋겠지만 해결이 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몇 자 더 적어보려고 합니다. 

 


 

마이크 속성에 개선기능 탭이 없음

저는 보니까 Realtek 드라이버를 사용중이였는데요, 처음 잡음, 웅웅소리 때문에 인터넷에 이것저것 정보를 찾아봤을때 다들 하나같이 마이크 속성에서 개선 기능탭에서 소음 억제와 음향 반향 제거를 눌러주면 괜찮아진다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이 글 역시 윗부분만 보면 그러하구요. 하지만 제가 따라했을 때에는 저 개선 기능 탭이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 부분의 옵션을 건드리지 못했었죠. 이 부분에서 많이 막혔고 또 다른 많은 사람들이 소음의 원인으로 꼽는 접지 문제인가 싶기도 했었습니다. 

 


 

개선 기능 없음 해결 방법 

우선 저와 같은 Realtek 사운드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이런 경우가 많을겁니다. 누군가는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거나 재설치하라고 하기도 하죠. 허나 Realtek 공식 홈페이지의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재설치를 하여도 개선 기능이 나오지 않기도 하고 뭐 계속 재부팅하라는 소리만 나오기도 합니다. 자 그러면 한번 개선 기능이 나오게끔 진행해보도록 하죠. 

 


 

1. 드라이버 다운 받기 

먼저 Realtek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를 다운받아야 됩니다. 다만 Realtek(R) Audio와 Realtek High Definition Audio 이 두 종류가 있는데 여기서 두 번째 드라이버를 다운받아야 개선 기능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필요한 드라이버는 여기(링크)를 클릭해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링크로 들어가 이미지처럼 다운로드를 눌러서 드라이버 파일을 다운로드 해줍니다. 

 


 

2. 드라이버 제거 

윈도우 키 + R 을 눌러서 실행창에서 devmgmt.msc 를 입력하여 장치 관리자 창을 열어줍니다. 

장치관리자에서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 하위에 있는 Realtek(R) Audio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디바이스 제거(U)를 눌러주신 뒤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에 체크를 해주시고 제거를 실행합니다. 

 


 

3. 드라이버 설치

1에서 다운받았던 파일을 실행시켜서 드라이버를 재설치해준 뒤 재부팅을 해주세요. 그렇게 드라이버 설치가 완벽하게 마무리되었으면 다시 한번 소리 설정 열기 - 사운드 제어판 - 마이크 - 마이크 속성으로 이동해주세요. 그러면 저렇게 개선 기능 탭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소음 억제 기능과 음향 반향 제거, 그리고 수준 탭에서 불륨을 올리고 증폭을 낮추면 해결됩니다. 해결이 된지 확인하려면 다시 한번 음성 녹음기를 켜서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본 뒤 들어보면 되겠죠? 

 


 

마무리 

저 같은 경우는 VR챗이라는 게임에서 더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 해결 방법을 갈구했었지만 VR챗이 아니더라도 디스코드나 오버워치, 롤, 토크온 등 여러가지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처음에는 헤드셋 자체의 문제인가 싶어서 헤드셋을 바꾸고, 그래도 여전하자 스피커를 바꿔보거나 접지 문제를 의심하다가 결국 여기까지 도달해서 해결이 되었습니다. 만약 이러한 과정을 거쳤는데도 여전히 노이즈, 잡음, 우우웅소리가 심하다면 진짜로 접지 문제이거나 다른게 원인이 되어 노이즈를 유발하는 것일 수도 있겠죠. 뭐 여하튼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셨으면 좋겠고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