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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 그중에서도 이제 막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는 사람들은 여기저기 애드센스 관련 커뮤니티를 기웃거리며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신은 포스팅을 굉장히 열심히 하는데 구글 노출이 되지 않는다고 푸념을 늘어놓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도 다 자기 나름대로 여러 정보를 찾아볼텐데, 그러다가 자주 만날 수 있는 말이 이 샌드박스 기간입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

구글 샌드박스 기간은 소위 말해 블로그의 글들이 구글에 노출되기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보통 이 기간이 지나면 이후에는 새로 작성하는 글들이 구글에 더 자주, 확실하게 노출되어 페이지뷰를 크게 늘릴 수 있는 것이죠. 이런 현상으로 인해 수익형 블로그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초보자들이 구글 노출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것에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 있어서 그렇다'와 같은 답변을 합니다. 문제는 이 기간이 몇 개월 이렇게 딱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꾸준히 포스팅하다보면 노출이 될 것이다'라는 답변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당장 조회수를 올리고 싶은 마음이 가득한 신규 블로거들에게는 사실 원하는 답변이 아니죠. 

 


 

구글 샌드박스 기간은 존재하는가?

먼저 구글에서는 이러한 기간이 없다고 말을 하지만 많은 SEO 전문가들은 존재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보통 몇 주에서 몇 개월간 지속이 된다고 하며, 이 기간동안 많은 신규 블로거들이 구글 노출을 포기하게 됩니다. 물론 자연스레 샌드박스 기간이 지나면 노출이 잘 되겠죠. 

 


 

샌드박스 기간 예시 

먼저 위의 내용은 2020년 7월부터 시작한 티스토리 블로그의 월별 검색 유입 통계입니다. 7월부터 12월까지의 검색노출 현황인데, 보면 초반에는 구글 검색으로 인한 유입이 거의 없다가 점차 늘어나고 정상적으로 노출이 잘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네 번째부터 구글 노출이 확 증가했으니, 샌드박스 기간이 4개월이라 할 수 있겠네요. 

 

또 다른 블로그의 월별 검색 유입 통계인데요, 앞선 통계와는 달리 더 오랜 기간을 거쳐서 구글 노출이 늘어납니다. 이 티스토리의 경우 7개월차부터 구글 검색 유입이 늘어나기 시작했으니, 샌드박스 기간이 7개월로 아까보다 3개월 더 늘어났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 번째 또 다른 블로그입니다. 여기는 신기한게 운영 첫 개월부터 검색 유입 중 구글이 제일 높았으며, 그 이후로도 쭉 구글 노출이 잘 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샌드박스 기간이 거의 없는 셈이죠. 

 


 

개인적인 의견

위의 세 티스토리는 두 개가 2020년 6월, 다른 하나가 2020년 7월에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왜 티스토리마다 샌드박스 기간에 차이가 있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블로그의 주제가 크게 관여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샌드박스 기간이 가장 긴 티스토리의 경우 흔한 주제로 글을 작성했었고, 가장 짧은 티스토리의 경우 흔치 않은 주제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글을 작성해도 같은 키워드의 글이 얼마 없으니 상대적으로 구글 노출이 잘 되었고, 그 결과로 쭉 구글 노출이 잘 되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마무리 

예를 들어 '사과의 효능'이라는 주제로 글을 작성했을 때 당연히 구글에 노출되기 힘듭니다. 노출이 된다고 하여도 상위노출이 되는 것은 더더욱 힘들죠. 왜냐하면 이미 비슷한 글들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슷한 글이 얼마 없는 전문적인 글들의 경우 더 쉽게 구글에 상위노출 되기 쉽습니다. 이 경우 문제는 사람들이 검색을 얼마나 하느냐겠죠. 뭐,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구글 샌드박스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익형 블로그 운영하는 분들 모두 힘내시길 바라고,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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