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정확하다' vs '적확하다' 입니다. 이게 만약 맞춤법 문제였다면 거의 대부분은 앞에 있는 '정확하다'를 고르겠지만, 정답은 놀랍게도 둘 다 맞는 말입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서 서로 바꾸어 쓰기 어려운 경우도 있는데, 한번 두 말의 뜻을 예시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정확하다와 적확하다 뜻

정확하다는 바를 정(正)에 굳을 확(確)을 사용하여 바르고 확실하다는 뜻을 지닌 말이고, 적확하다는 과녁 적(的), 굳을 확(確)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맞아 조금도 틀리지 아니하다는 뜻입니다. 둘 다 뜻이 비슷하여 대신 사용해도 말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뉘앙스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하다와 적확하다 차이

대신 사용하여도 말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들도 있습니다. 또한 말은 되지만 뉘앙스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죠. 예시들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정확한 자세(O) / 적확한 자세(X) 

정확한 시계(O) / 적확한 시계(X) 

정확한 표현(O) / 적확한 표현(O) 

 

위 예시들을 살펴보면 두 말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확한 표현과 적확한 표현의 경우 전자는 '바른 표현'이라는 의미이고, 후자의 경우엔 '꼭 들어맞는 표현'이라는 의미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바르거나 옳으면 정확, 꼭 들어맞으면 적확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마무리

사실 '적확하다'라는 말은 실제로 자주 사용되지 않는 말이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정확하다를 오타낸 말로 보는 사람들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국어사전에 있는 말이란 점 참고 바라고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