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우리나라는 2000년대 중반부터 컴퓨터가 대부분 가정에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2010년대에 들어서는 스마트폰이 등장하여 굉장히 많이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아닌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을 보기 힘들정도인데요, 과거에는 안구건조증도 노화의 일종으로 보통 40대 이후 환자가 많은 것이 특징이였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스마트 기기들의 영향으로 젊은층의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구건조증이란 무엇인지, 무엇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지, 어떤 증상들이 일어나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우선 안구건조증이란 눈 안에 항상 있어야 되는 눈물이 부족하거나, 또는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을 구성하는 성분들의 균형이 맞지 않거나 하는 이유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며 이물감, 건조감 등의 자극 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의 질환을 말합니다. 

 


 

안구건조증 원인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사람의 눈은 자연스럽게 자주 깜빡여줘야 되는데 컴퓨터 작업이나 스마트폰 이용, 게임을 하는 등 어떠한 일에 집중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눈을 오랫동안 감지 않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자연스럽게 눈물이 마를 수 밖에 없고, 이는 곧 건조한 눈을 만들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에 더 걸리기 쉽게 되죠. 그 외에도 겨울에 기후가 건조해서 발생할 수도 있고, 여름의 경우 지나친 에어컨, 선풍기 사용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어떠한 행동 한 가지가 원인이 되서 일어나는게 아니라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는 것이죠.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의 증상으로는 안구건조증을 설명할때도 말했다시피 눈이 시리거나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등의 자극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게 되면 눈이 뻑뻑한 느낌을 받고,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안쪽이 살짝 가렵고 따가운 느낌이 들기도 하며, 눈꺼풀이 무겁게 느껴질수도 있고, 심한경우 눈이 충혈되기도 합니다. 묘하게 시야가 흐리거나 평상시보다 빛이 눈부셔보일 수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려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려면 눈을 자주 깜빡여주고 장기간의 컴퓨터 작업이나 게임기 사용, 독서 등을 피하고 중간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해줘야 됩니다. 특히 영화나 드라마, 예능 등의 영상같은 것을 볼 때는 집중해서 보느라 눈을 자주 안깜빡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의식적으로 깜빡여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생활하신다면 눈이 더욱 쉽게 건조해지니 인공눈물을 꼭 휴대하시면서 건조할 때마다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치료

안구가 자주 건조해진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추천드리는 것은 가까운 안과에 가서 눈에 맞는 안약을 처방받아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약국에서 인공눈물을 사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처방을 받아서 구입하는게 더 저렴하며, 안구건조증은 보통 다른 질환에 의해 생긴 결과물인 경우가 많으므로 안과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쉽게도 현재로는 지속적인 관리 외에는 뚜렷한 완치 방법은 존재하지 않으니 관리를 잘 해주는 것 밖에 없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안구건조증에 대해서 안구건조증이 무엇인지, 원인과 증상, 예방과 치료까지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이제 날씨도 점점 건조해지기 시작하는데 특히나 안구건조증 조심하시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고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올께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