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점점 많은 사람들이 잠을 늦게 자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는데요, 특히나 젊은 세대들은 자기 전에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유튜브를 보는 등의 이유로 더욱 그러합니다. 하지만 잠을 늦게 자도 제시간에 일어나기만 하면 상관없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많으시고, 또 별로 몸에 해로운건 없지 않나 싶은 분들도 있으실텐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잠을 늦게 자는게 왜 좋지 않은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잠을 늦게 자면 안 좋은 이유 

1. 다음 날의 몸 상태

다음 날 일이 없는 주말이라면 상관 없겠지만 대다수 학생들은 학교를 가야 하고, 직장인들은 회사를 가야 됩니다. 보통 정해진 시간까지 가야 되기 때문에 만약 잠을 늦게 잔다면 그만큼 수면 시간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죠. 수면시간이 부족하게 되면 몸은 계속 졸리다는 신호를 보내게 되고, 이로 인해서 학교같은 경우는 수업에 제대로 집중이 되지 않을 수 있고,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엔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가를 이용하여 출근하는 사람들의 경우 졸음 운전의 위험도 있죠. 

 


 

2. 성장 호르몬 분비(청소년)

아직 성장기인 사람들에게 해당되는건데요, 보통 많은 사람들이 성장호르몬은 밤 10시부터 가장 많이 분비된다고 알고 있는데요, 이는 오해가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로 숙면을 취할수록 성장호르몬도 잘 분비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 보다 규칙적으로 잠을 자는게 더 중요합니다.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 학교를 가야되기 때문에 기상 시간은 일정한데 취침 시간이 밤 늦게 잤다가 어느 날은 일찍 자기도 하고 그런 식이면 당연히 성장 호르몬 분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3. 비만이 되기 쉽다

우선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밤에 늦게 자는 것은 곧 수면 부족을 초래하게 되는데 수면이 부족해지면 몸이 더 쉽게 피곤해지며 다음날 침대에 더 오래 누워있게 되죠. 그러한 것은 운동 부족으로 이어지며 살이 찔 수 있습니다. 2015년 웨일 코넬 의과대학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밤에 30분을 자는 것만으로도 체중 증가와 인슐린 저항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522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7년간 수행되었는데, 늦게 잔 참가자들은 일찍 잔 대조군에 비해 비만이 될 확률이 무려 72%나 더 높다는 결과가 나왔는데요, 그만큼 늦게 자는 것이 비만이 되기 쉬워진다는 이야기겠죠?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잠을 늦게 자면 좋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가급적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가지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올께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