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흔하게 들을 수 있는 질병중 하나인 골다공증을 알고 계신가요? 골다공증은 뼈와 관련되어 있는 질병으로 특히 여성에게 자주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내용은 골다공증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골다공증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가 낮아지고 구조가 엉성해져서 강도가 약해지는 것이 병적일 정도인 상태를 말합니다. 당연하게도 뼈의 밀도가 낮아지니 부러지기 훨씬 쉽고, 특히 골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의학적으로, 뼈밀도가 젊은 성인에 비해 2.5 표준편차 이하일 경우를 골다공증이라고 합니다. 

 


 

골다공증 원인

원래 뼈는 성장기까지 자라게 되다가 그 이상 강해지지 않고 대게 점차 약해지며, 특히 골밀도는 점점 내려갑니다. 약 30살 까지 뼈의 밀도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최대골량을 달성하지 못하거나, 골흡수가 병적으로 증가할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허나 남성의 경우 생물학적, 사회문화적으로 여성보다 신체를 더 많이 사용하는 편이라 뼈와 근육이 일상적으로 단련되기 때문에 골다공증 위험은 비교적 덜한 편이죠. 

반면 여성의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남성보다 활동량이 적고 생식 활동이 가능한 동안 여성 호르몬의 보정을 받아 골밀도가 완만하게 떨어지다 폐경이 되는 순간 여성 호르몬 분비가 끝나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더 위함한 것이죠. 

 


 

골다공증 예방

따라서 젊을 때 운동도 하고 칼슘 섭취도 적절하게 하는 것이 늙어서 골다공증이 오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방이 최선이며 완전한 치료는 현재까지 무리입니다. 평균수명이 증가하는 요새는 노인인구가 급격하게 늘어 그에 따른 노인성질환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노인이 된 후 삶의 질도 어느정도 중요한 화두가 되면서 더욱 더 관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골다공증 증상

가장 흔하게 흉추 및 요추에서 척추 압박 골절로 인해 요통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특징적으로는 갑작스러운 통증과 척추에 압통점이 보여지게 됩니다. 또한 척추후만증이 발생하기도 하고 키가 줄어드는 등의 증상이 보여지게 되죠. 이 외에도 다양한 부위에 골절이 발생하는 것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골다공증 TMI

골다공증은 마른 사람이 걸릴 확률이 더 높으며 비만이면 덜 걸린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비만일수록 체중으로 인한 뼈의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반면 마른데다가 운동부족인 경우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더 올라간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골다공증이 걸리기 싫다고 운동도 안하고 먹기만 하다보면 칼슘의 흡수능력이 떨어져서 오히려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운동을 하면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주는게 제일 좋겠죠?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골다공증이란 무엇인지, 또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고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아무래도 나이 든 사람들에게 자주 발현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젊었을 때부터 적당한 운동을 해준다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은 크게 줄어들겠죠?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