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탄수화물입니다. 다이어트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사실이 섭취 칼로리를 낮추는 것과 탄수화물, 지방을 줄이라는 것이죠. 섭취를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닌, 대부분 주식으로 먹는 쌀밥은 탄수화물 비율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쌓이게 되면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그 양을 줄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쌀밥의 탄수화물은 대부분 단순 탄수화물인데, 단순 탄수화물은 복합 탄수화물에 비해 살이 찔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단순 탄수화물과 복합 탄수화물의 차이는 무엇이고 또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수화물의 구분

먼저 탄수화물을 크게 분류하면 단순 탄순화물과 복합 탄수화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언뜻 생각하면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단순하게 알려드리면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여러 분해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포도당으로 쪼개져서 에너지로 사용하거나 혹은 축적되어 지방이 됩니다. 이때 분해가 간단(단순)하면 단순 탄수화물, 분해가 복잡하면 복합 탄수화물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흔히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중 탄수화물이 가장 먼저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는 말은 들어보셨을겁니다. 탄수화물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혈당(혈액 속에 있는 포도당의 농도)이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이때 췌장에서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혈당을 체내의 세포 속으로 들어가게 합니다. 이때 인슐린은 혈액 속의 당을 고농축 탄수화물인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합니다. 이때 저장할 공간이 부족한 경우 지방으로 변환하여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단순 탄수화물과 복합 탄수화물

단순 탄수화물은 당으로 금방 분해하고 혈당을 상승시킵니다. 반면 복합 탄수화물은 복잡한 분해과정을 거치면서 우리 몸에 천천히 흡수됩니다. 또한 분해과정을 거치는데도 에너지가 소모되기도 하죠. 이러한 이유로 인해 같은 양의 탄수화물을 먹었다고 해도 단순 탄수화물을 먹었냐, 복합 탄수화물을 먹었냐에 따라 살이 찔 확률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구분하는 방법

저 말고도 이미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단순, 복합 탄수화물에 대해서는 설명을 잘 해놓았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용어의 개념과 특징, 어떤 음식에 많이 들어있는지 정도뿐이더라구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들에서의 단순 탄수화물과 복합 탄수화물의 함량을 비교해보고 싶다면 영양성분표를 보면 됩니다. 영양성분표에서 탄수화물'전체 탄수화물'을 의미하고 당류'단순 탄수화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에서 당류를 빼면 그게 '복합 탄수화물'이 됩니다. 이제 스스로 어떤 음식에 단순 탄수화물, 복합 탄수화물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쉽게 찾아볼 수 있겠죠? 

 


 

마무리 

다이어트에 있어서 가장 기본은 칼로리 제한입니다만, 탄수화물과 지방이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는 것을 듣고 무조건적으로 섭취를 제한하면 오히려 여러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괜히 탄수화물과 지방 둘 다 필수영양소인게 아니니까요. 그러면 적당히 섭취를 해야되긴 하겠는데, 이제 여기에서 이왕이면 복합 탄수화물 비율이 높은 것으로 탄수화물을 채우면 더 효율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하겠죠?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