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세뱃돈입니다. 그중에서도 과연 몇 살까지 세뱃돈을 받아도 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려고 합니다. 특히 나이가 많을수록 이러한 고민을 더 많이 할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그러면 과연 세뱃돈을 몇 살까지 받아도 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뱃돈이란?

새뱃돈은 설날에 아이들이 집안 어른에게 세배하고 받는 돈으로, 한국의 명절인 설 때 이러한 풍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세배는 어르신이 무사히 한 해를 넘기고 새해를 맞은 것을 기념하여 문안 드리는 것으로, 따라서 과거에는 주로 자녀가 있는 어른들이 그 웃어른에게 세배를 하고, 그 대가로 과일이나 떡 등 음식을 받던 풍습이 20세기에 와서는 돈으로 바뀐 것이죠. 

 


 

세뱃돈 몇 살까지 받아도 될까?

딱히 세뱃돈은 몇 살까지 받을 수 있는지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옛날 문화가 지금까지 이어져 온 것이기 때문에, 각각 가정에 따라 20세 미만의 미성년 학생에게만 주는 곳도 있고, 대학생때까지 주는 곳도 있으며,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상관 없이 세뱃돈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가정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만 대체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취업하기 전 까지는 받을 수 있다이며, 확실한 것은 세뱃돈은 주는 사람의 마음에 달려있습니다. 괜히 나이좀 찼다고 세뱃돈을 거절한다고 하여도, 어른들은 받으라고 재촉하는 경우가 태반일것이라 생각하네요. 

 


 

새뱃돈 적정 금액

이 부분 역시 가정에 따라 상이합니다. 청소년들의 경우 간혹 세뱃돈으로 얼마를 받았다는 것을 자랑하고 다니며, 이로 인해 누구는 더 많이 받고, 누구는 덜 받는 것을 인지하게 됩니다. 그러나 간단하게 생각했을 때 사촌, 외사촌들이 얼마나 있는지는 가정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그 각 가정마다 얼마나 부유한지도 다 다르기 때문에 그냥 세뱃돈을 많이 받으면 받은 것을 부러워할 수 밖에 없습니다. 2023년 성인남녀 6044명을 대상으로 한 적당한 새뱃돈 금액으로 응답자 43%가 5만원으로 답했으며, 전체 답변 중 29%는 서로 안 주고 안 받도록 하자, 15%는 경기가 나쁘지만 없으면 섭섭하니 1만원으로 하자 등이 있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새뱃돈은 과연 언제까지, 몇 살까지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그리고 새뱃돈의 적정 금액에 대한 내용도 알아보았습니다. 핵심만 다시 정리하자면 '주는 사람 마음이되, 통상적으로는 가정마다 다르며, 받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은 취업 전까지가 마지노선'입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