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어느덧 하루 세 끼를 챙겨먹는 문화는 점점 옛날 문화로 취급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하루 세 끼를 꼬박꼬박 챙겨먹지 않기 때문입니다. 

 

챙겨먹지 않기라기보다는 바빠서 혹은 귀찮아서, 그리고 아침을 먹을 시간에 잠을 조금 더 자려는 그런 생활환경이 점점 아침식사를 없어지게 만들고 있죠. 

 

오늘은 아침식사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침식사의 중요성 

1. 건강에 좋다.

아침식사는 건강에 좋은데요, 그 이유는 아침식사는 에너지를 공급하고 체온을 높이는 작용을 하며 다양한 호르몬을 규칙적으로 분비하여 안정된 신체리듬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이는 면역력에도 좋아 감기나 그 외 자잘한 질병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양한 연구들이 심장병 발병 위험도 낮춰준다고 이야기하는데 "위를 비운 채 집을 나서면 지방이 축적되어 콜레스테롤이 쌓이기 쉽다"라고 이야기하였는데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이는 곧 심장병을 일으키는 요인이기 때문이죠. 

 

그 외에도 하루 세 끼를 먹는 사람과 두 끼를 먹는 사람, 둘 중 누가 더 다양한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면 대체로 세 끼를 먹는 쪽이 더 균형이 잡혀있습니다. 

 


 

2. 비만 예방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면 부족한 영양소 보충을 위해 체내 지방이 분해된다고 합니다. 

 

어? 체내 지방이 분해가 되면 다이어트에 좋은게 아닌가요? 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이렇게 체내 지방이 분해되면서 젖산이 분비되는데 이러한 젖산이 비만을 유발하기 때문에, 그리고 아침식사를 못 먹은 상태라 더 과식을 하기 쉬운 상태 때문에 비만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 아침에 섭취한 칼로리는 대부분 에너지로 소비되지만 오후에 몰아서 폭식하는 경우에는 에너지 소비량이 낮아저 점차 살이 찌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3. 위장질환 예방

사람의 위는 규칙적인 식사가 잘 이루어지면 그만큼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데,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면 전 날 먹은 저녁식사부터 해서 점심시간까지 거의 15시간 이상 공복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 위산이 위 점막을 자극하여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위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아침식사를 거르면 인스터트 식품과 같은 간식들로 허기를 달래거나 과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소화불량으로도 이어지기 쉽습니다. 

 


4. 집중력 저하 예방

아침 식사를 거른 상태로 학교나 직장에 가게되면 다양한 활동에 방해를 받게 되는데요, 철분 및 기타 영양소의 결핍으로 인하여 뇌가 산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되는데 이는 집중력 저하를 유발해 학습이 어렵게 느껴지게 만듭니다. 

 

그게 아니라 기분도 안좋아지게 만드는데 이는 포도당 수치 및 뇌 기능 저하, 영양소 저장량의 감소를 알리는 몸의 신호이며 심하면 쉽게 짜증이 나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이렇게 오늘은 아침밥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사실 굉장히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아침을 꼬박꼬박 챙겨먹기가 결코 쉬운일은 아닙니다. 

 

그래도 간단하게나마 토스트에 우유, 바나나 같은 것들이라도 챙겨 먹으면 하루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니 아침식사를 꼭 하시는것을 권장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