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라이프

반응형

면역체계는 신체에 손상을 입히는 각종 요소들에 대응하는 체계인데, 다양한 방법으로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 외 여러가지 침입자들로부터 몸을 방어합니다. 

 

이러한 면역체계의 강하고 약하고 하는 것을 면역력이라고 부르는데 면역력이 약해지면 감기나 잦은 질병에 시달리기 쉬우며 반대로 면역력이 강하면 덜 합니다. 

 

오늘은 이런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여러가지 음식들에 대해서 한번 소개해보겠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 

1. 발효식품

우리나라의 발효식품에는 대표적으로 김치가 있는데요, 김치안의 유산균이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이고 김치의 다양한 유상균들중 한 유산균이 아토피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죠. 

 

아토피 진단을 받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12주에 걸쳐 김치 안에 있는 특정 유산균을 섭취시킨 결과 아토피 지수가 대폭 낮아진 것인데 체내 면역세포의 80%가 살고 있는 만큼, 유산균을 섭취해 관리하면 아토피 증상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원리입니다. 

 

김치 외에도 발효식품으로 잘 알려진 청국장에도 고분자 다당 성분이 고분자 다당 성분이 초기 면역 반응 중 하나인 항보체 활성을 높이고 면역 관련 물질인 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시켜서 면역력 증진에 좋다고 합니다. 

 


 

2.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

아연은 탈모, 소화, 호흡 작용에도 좋은 역할을 하는 성분이지만 그 외에도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굴, 검은콩, 호박씨, 쇠고기 등입니다. 

 

아연은 건강한 면역 기능에 필수적이며 아연과 아연 이온 운반체의 조합은 다양한 바이러스들의 복제 작업을 몇 분 이내에 빠르게 차단하여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마늘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최고의 자연식품으로 꼽히는 마늘은 마그네슘, 셀레늄, 비타민 B6, 항염증 성분들이 들어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체내 세균을 죽이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심장을 보호한느 역할도 하죠. 

 

또 마늘에서 톡 쏘는 매운맛을 유발하는 알리신 성분은 각종 바이러스와 곰팡이, 대장균 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4. 녹색 잎채소

브로콜리, 싹양배추, 시금치 등의 녹색을 띄고 있는 채소는 엽록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소화관 작용을 도와주고 해로운 독소를 없애주며 간기능을 도와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막을 형성합니다. 

 

녹색 잎채소가 전사인자를 활성하여 면역세포가 보다 활발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5. 곡물

현미는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균형 있게 함유된 대표적 식품으로 당질과 미네랄, 비타민, 단백질 등이 들어 있는데요, 특히 비타민B1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철·칼륨·마그네슘 등 미네랄 함유량이 백미보다 5배나 높습니다.

비타민B1은 당질의 소화흡수를 도와 피로를 없애 면역력을 상승시키고 또한, 비타민D도 풍부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이밖에 보리의 토코트리에놀 성분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데요, 보리에는 칼슘·섬유질·비타민B가 흰쌀보다 10배 이상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들을 이것저것 알아봤는데요, 여러분들도 알고 계시겠지만 면역력이 올라가면 다양한 질병들로부터 몸을 잘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이러한 것들 잘 알아두고 챙겨서 면역력 증진시키길 바라고 코로나 걸리지 않게 조심하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